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해더 바로가기
페이지 하단 바로가기

법교육 프로그램

모두가 행복한 교실

법교육 프로그램 학교법교육 모두가 행복한 교실 현재 페이지중학생용

학교폭력예방 "마음모아 톡톡"

프로그램 소개

‘마음모아 톡톡’ 프로그램은 학교폭력 문제를 외면하고 싶은 마음, 방관하고 싶은 마음, 모른 척하고 싶은 마음을 활짝 열고 서로 마음을 모아 학교폭력문제에 대응하자는 의미를 가집니다.

중학교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교폭력에 대한 맞춤형 영상과 역할극, 행동과 실천하기 등 체계적인 체험활동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을 예방하고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프로그램 목표
  • 01.학교폭력의 의미와 처리절차, 심각성에 대해 인식하는 것입니다.
  • 02.학교폭력과 관련된 갈등 상황에서 주변인 학생의 현명한 대처의 중요성을 알게 하는 것입니다.
  • 03.학교폭력을 목격한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공함으로써 주변인 학생을 방관자에서 건강한 또래 중재자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프로그램 주요내용

(구성) 전문 강사의 도움 없이도 지도교사가 손쉽게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사용 매뉴얼, 지도자료*, 학생용 활동지으로 구성
* 활동에 필요한 각종 PPT, 역할극 대본, 동영상 등이 포함된 CD와 교구재로 제작

(내용) ‘마음 모으기(10분)’, ‘행동 바꾸기(45분)’ 등 총 10차시로 구성 매 차시마다 지도의 주안점, 강의진행 순서 등이 안내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활동지를 통해 관련활동을 스스로 정리하도록 구성

차시, 역할극 제목, 배경장소, 괴롭힘 유형, 동영상 항목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주요 구성 표입니다.
차시 역할극 제목 배경장소 괴롭힘 유형 동영상
1 친구를 일부러 다치게 하면 안되요 교실 외현적 공격성(신체폭력)
2 다 같이 사이좋게 놀아요 교실 관계적 공격성
3 미운 말은 아파요 교실 외현적 공격성(언어폭력)
4 뒷담화는 그만! 교실 사이버폭력
5 [선택1] 나는 미키마우스가 아니에요
[선택2] 나는 반쪽이가 아니에요
복도 외현적 공격성(언어폭력)
차시, 활동 제목, 활동내용, 동영상 항목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주요 구성 표입니다.
차시 활동 제목 활동내용 동영상
6 평화로운 교실 상상해 보기 학교폭력 예방 UCC 시청하기·제작 계획
7 퀴즈로 풀어보는 학교폭력 학교폭력 관련 스피드 퀴즈 등
8 표현을 통해 익히는 평화로운 교실 학교폭력 예방 다섯 고개·삼행시 짓기
9 평화로운 교실을 만드는 이야기 학교폭력 예방 이야기 만들기·관련 골든벨
10 상상한 평화로운 교실 실행하기 학교폭력 예방 UCC 발표하기·평가하기
오프라인 교구재
순번, 내용 및 다운로드 항목으로 구성된 오프라인 교구재 표입니다.
순번 내용 및 다운로드
1

PART 1. 마음모으기 (강의안)

2

PART 2. 행동바꾸기(Talk! Talk!) (강의안)

3

행동바꾸기 (활동지)

워크숍 영상

인성함양 "인성이 자라는 마을"

프로그램 소개

‘인성이 자라는 마을’프로그램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정서학습의 다섯 가지 하위요인(자기인식, 자기관리, 사회적 인식, 관계기술, 책임있는 의사 결정)에 초첨을 맞춰 각 차시의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스스로를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필요한 규범과 예절을 익히며, 시민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바람직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 학생들의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자 합니다.

프로그램 목표
  • 01.자신에 대한 성찰과 강점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감정 향상 및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함
  • 02.바른 언어 사용과 관계성 파악하며 사이버 상에서의 언어 윤리를 이해함
  • 03.사회 구성원으로서 다양성을 존중하고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이해함
프로그램 주요내용

교구재 구성 : 전문강사의 도움 없이도 지도교사가 손쉽게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사용 매뉴얼, 활동자료, 활동에 필요한 각종 영상 및 PPT가 포함된 DVD 및 기타 교구재로 구성됨

프로그램 구성: 프로그램 기본 과정은 10차시와 선택 활동 6차시 등 총 16차시로 구성되어 있어 한 학기에 접목하여 사용하기 용이하도록 하였습니다.

프로그램 내용: 영역별 모듈형 구성을 통해 언제든지 필요한 영역만 뽑아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1영역(자아인식과 자기관리 : 기본 3차시 + 선택 1차시)
2영역(의사소통과 관계성 : 기본 3차시 + 선택 1차시)
3영역(사회적 인식과 책임 : 기본 4차시 + 선택 4차시)

오프라인 교구재
구분, 차시, 제목, 주제, 다운로드 항목으로 구성된 오프라인 교구재 표입니다.
구분 차시 제목 주제 다운로드
1영역
자아인식과
자기 관리
1차시 궁금해! 나의 진짜 모습! 자기탐색
2차시 알아볼까? 긍정적인 감정! 긍정적 감정 향상
3차시 만나보자! 감정이라는 친구를! 부정적 감정 조절
선택1차시 표헌하자! 나의 감정! 자기표현
2영역
의사소통과
관계성
4차시 들어볼까? 너의 마음! 공감하고 경청하기
5차시 소중해! 내가사랑하는 이름! 관계성 파악하기
6차시 알고 있니? 사이버 세상속의 나 사이버 윤리 이해하기
선택2차시 언어를 만나다! 나를 만나다! 바른말, 고운말 사용하기
3영역
사회적 인식과
책임
7차시 다시 그려보자! 인성 명화 다양성 존중하기
8차시 디자인해보자! 지구의 미래 지구촌 문제 이해하기
9차시 이야기해보자! 법 개정 토론을 통한 의사 결정하기
10차시 가려내자! 허위정보 사이버 공간 생활하기
선택3차시 도전하자! 모의재판 모의재판 체험하기(1)
선택4차시 실습! 모의재판 모의재판 체험하기(2)
선택5차시 초대합니다! 디자인 스튜디오 UCC 제작하기(1)
선택6차시 개최합니다! 지구 미래 영화제 UCC 제작하기(2)
워크숍 영상

인성탐험대, 너와 나의 인권 찾기

프로그램 소개

‘인성탐험대, 너와 나의 인권 찾기’ 프로그램은 바람직한 성품과 인성 역량 함양을 위한 사회정서역량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는 중학생용 프로그램입니다.

중학생의 사회정서역량 개발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참고 파일







프로그램 목표
  • 01.사회정서역량 개발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감정을 조절함
  • 02.타인·공동체와 함께 사회에서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름
  • 03.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인성을 함양함
프로그램 주요내용

교구재 구성 : 전문강사의 도움 없이도 지도교사가 손쉽게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사용 매뉴얼, 활동자료, 활동에 필요한 각종 영상 및 PPT가 포함된 DVD 기타 교구재로 구성

프로그램 내용 : 영역별 모듈형 구성을 통해 언제든지 필요한 영역만 뽑아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구성

오프라인 교구재
순번, 내용 및 다운로드 항목으로 구성된 오프라인 교구재 표입니다.
구분 차시 제목 주제 다운로드
1영역
법과 인권
기본 1차시 법, 왜 필요할까요? 법의 이해
기본 2차시 법과 정의의 여신상, 양손에 든 것은 무엇일까요? 법의 목적
기본 3차시 형사와 민사, 재판관이 되어 볼까요? 법의 영역
기본 4차시 나, 너, 우리의 인권 어떻게 보호되나요? 인권과 기본권
2영역
인권 이해
및 적용
기본 5차시 알바, 당당하게 요구하자! 노동법
기본 6차시 소년법, 우리가 개정해요! 소년법
기본 7차시 학교폭력, 퀴즈로 알아봐요! 학교폭력
기본 8차시 저작권 보호, 우리를 위한 일이라고요? 저작권법
기본 9차시 사생활의 자유와 권리, 내 공간은 소중하니까! 사생활 보호
기본 10차시 나의 개인정보, 동의하셨습니까? 개인정보 보호
기본 11차시 청소년 보호, 왜 마음대로 할 수 없나요? 청소년 보호
심화 1차시 선거운동, 학생도 할 수 있나요? 선거법
3영역
인권 보호
실천
기본 12차시 장애, 새로운 시선으로 ‘다시’보기 장애
기본 13차시 성인지 감수성, 함께 높여요!
기본 14차시 다문화, 다 문화입니다 다문화
기본 15차시 진정한 학생다움이란? 학생인권
기본 16차시 인권 보호, 항상 똑같을까요? 인권
기본 17차시 난민 인권 보호, 캠페인으로 알려요! 난민
심화 2차시 교실 속 인권, 우리가 지켜요! 보편적 인권선언
심화 3차시 인권보호실천, 세계와 함께해요! 국가별 인권
워크숍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