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
‘서로 배려하는 친한 친구’
(초등 저학년)
학교폭력예방 ‘행복나무’
(초등 중/고학년)
인성함양 ‘인성아, 놀자!’
(초등 중/고학년)
법체험 인성교육
‘법친구! 행복한 우리’
(초등 중/고학년)
언어ㆍ사이버폭력예방
'파인애플'
(초등 중/고학년)
'서로 배려하는 친한 친구' 프로그램의 명칭은 몇 가지 중의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약자로 '친친' 프로그램이라 칭할 수 있습니다.
'서로 배려하는 친한 친구' 프로그램은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도덕성, 사회성, 감성을 신장시키고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변화를 유도하자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서로 배려하는 친한 친구' 프로그램의 명칭은 몇 가지 중의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약자로 '친친' 프로그램이라 칭할 수 있습니다.
구분 | 회기 | 제목 | 발생장소 | 발생시간 | 폭력유형 |
---|---|---|---|---|---|
역할극 | 1-1 | 내 친구를 지켜줘요 | 복도 | 하교 시간 | 신체 |
2-1 | 예쁜 말로 대화해요 | 운동장 | 수업 시간 | 언어 | |
3-1 | 함께하면 더 좋아요 | 교실 | 쉬는 시간 | 관계 | |
4-1 | 친구 사이에도 예의가 필요해요 | 놀이터 | 하교 이후 | 관계 | |
5-1 | 힘든 친구를 위해 용기를 내요 | 교실 | 수업 시간 | 언어/관계 |
구분 | 회기 | 제목 | 역할극과 연계 |
---|---|---|---|
역할극 | 1-2 | 보물 지키기 | 내 친구를 지켜줘요 |
2-2 | 예쁜 말 세탁기 | 예쁜 말로 대화해요 | |
3-2 | 징검다리 건너기 | 함께 하면 더 좋아요 | |
4-2 | 매너왕의 풍선 | 친구 사이에도 예의가 필요해요 | |
5-2 | 친구를 구해라 | 힘든 친구를 위해 용기를 내요 |
순번 | 내용 및 다운로드 |
---|---|
1 |
역할극_대본 |
2 |
역할극_만화 |
3 |
역할극_상황설명(음성파일) |
4 |
놀이_실외수업용 발문지 |
5 |
놀이_202회기, 예쁜 말 세탁기(달콤쪽지 매콤쪽지) |
(구성) 전문 강사의 도움 없이도 지도교사가 손쉽게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사용 메뉴얼, 지도자료*, 학생용 활동지로 구성
*
활동에 필요한 각종 PPT, 역할극 대본 등이 포함된 CD와 교구재로 제작
(내용) 기존 학교폭력 발생 장소 및 괴롭힘 유형별 상황을 고려한 역할극 10차시와 학교 현장에서 보다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면 좋겠다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여 언어방어(방패말) 활동 2회기와 학년별 맞춤형 활동 3회기를 추가 구성
회기 | 주제 | 배경 | 괴롭힘 유형 | 파일 | |
---|---|---|---|---|---|
기초과정 | 1 | 툭툭 치지 말아요 | 교실 | 외현적 공격성(신체) | |
2 | 모두 함께 놀아요 | 운동장 | 관계적 공격성 | ||
3 | 미운 말은 아파요 | 교실 | 외현적 공격성(언어) | ||
4 | 이제 그만, 휴대폰 욕설 | 교실(사이버) | 사이버 공격성 | ||
기본과정 | 5 | 나는 미키마우스가 아이에요 | 수돗가 | 관계적 공격성 | |
6 | 모두가 행복한 점심시간 | 교실 | 외현적 공격성(도구) | ||
7 | 심부름은 싫어요 | 복도 | 관계적 공격성 | ||
심화과정 | 8 | 험담 쪽지는 이제 그만 | 학원 | 관계적 공격성 | |
9 | 내 친구를 도와줘요 | 외진 곳 | 외현적 공격성(신체) | ||
10 | 돈은 그만 빌려요 | 하굣길 | 외현적 공격성(도구) | ||
인트로 동영상 |
회기 | 주제 | 파일 | |
---|---|---|---|
3~6학년 공통과정 | 1 | 방패말 이해하기 | |
2 | 방패말 연습하기 |
회기 | 주제 | 파일 | |
---|---|---|---|
3~4학년 | 1 | 휴먼빙고 : 학교폭력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 단어들 | |
2 | 행복의 연결고리 I : Safety Zone | ||
3 | 다다익선(多多益善) | ||
5~6학년 | 1 | 행복한 사이버세상 만들기 | |
2 | 행복한 교실 상상하기 Ⅰ : UCC 제작 계획 세우기 | ||
3 | 행복한 교실 상상하기 Ⅱ : UCC 제작하기 |
'인성아, 놀자!' 프로그램은 분노조절, 언어순화, 공감능력 향상을 통해 인성을 함양하고, 학교폭력 예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 전문 강사의 도움 없이도 지도교사가 손쉽게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사용 메뉴얼, 지도자료*, 학생용 활동지로 구성
* 활동에 필요한 각종 영상 구동 프로그램이 이
포함된 CD와 교구재로 제작
(내용) 건강한 감정표현, 올바른 언어 사용, 따뜻한 관계 형성 등 기본 10차시와 기본과정과 연결된 선택활동 7차시(총 17차시)로 구성(1차시당 40분 소요), 매 차시마다 학습지도안, 수업방법 등이 안내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활동지를 통해 관련활동을 스스로 정리하도록 구성
차시 | 제목 | 차시별 주제 | 파일 | |
---|---|---|---|---|
1영역. 건강한 감정 표현 |
기본 1차시 | 나의 감정을 이해해요 | 나와 너의 감정 | |
기본 2차시 | 화를 조절해요 | 화 다스리기 | ||
기본 3차시 | 경청하고 공감해요 | 공감과 경청 | ||
선택 1차시 | 긍정적으로 생각해요 | 생각의 마술 | ||
선택 2차시 | 내 감정을 이렇게 표현해요 | 감정 표현하기 | ||
2영역. 올바른 언어사용 |
기본 4차시 | 바른 언어습관을 가져요 | 언어습관 | |
기본 5차시 | 바른 언어를 사용해요 | 바른 언어 사용 | ||
기본 6차시 | 갈등을 해결해요 | 갈등 해결 | ||
선택 3차시 | 학급의 행복 지킴이가 되어요 | 존중하고 배려하는 교실 | ||
선택 4-1차시 | UCC제작 계획을 세워요 | 존중, 배려하는 행복 학급 | ||
선택 4-2차시 | UCC를 만들어요 | 존중, 배려하는 행복 학급 | ||
3영역. 따뜻한 관계 형성 |
기본 7차시 | 선생님을 이해해요 | 교사와의 관계 | |
기본 8차시 | 가족을 더 알아가요 | 가족과의 관계 | ||
기본 9차시 | 디지털 시민의식을 가져요 | 디지털 시민성 | ||
기본 10차시 | 사회에 기여하는 사람이 되어요 | 세계 시민 의식 | ||
선택 5차시 | 서로의 가치관을 존중해요 | 가치 매기기 | ||
선택 6차시 | 서로의 가치관을 존중해요 | 가치 경매하기 |
‘법 친구!’는 초등학생들이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법’이 되기 바라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행복한 우리’는 법과 친해지고, 법을 정확히 이해한다면 법을 통해 우리 모두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성) 전문 강사의 도움 없이도 지도교사가 손쉽게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사용 수업지도안, 지도자료*, 학생용 활동지으로 구성
* 활동에 필요한 각종 영상 구동 프로그램이
포함된 CD와 교구재로 구성
(내용) ‘1부. 법 이해하기’를 통해 법의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2부. 법 실천하기’를 통해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법에 대해 배운 내용을 실천해 보도록 기본 10차시와 심화 4차시로 구성(1차시당 40분 소요), ‘매 차시마다 학습지도안, 수업방법 등이 안내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활동지를 통해 관련활동을 스스로 정리하도록 구성
<'법 친구! 행복한 우리' 프로그램의 구성>
차시 | 제목 | 차시별 주제 | 파일 | |
---|---|---|---|---|
1부. 법 이해하기 |
1차시 | 법은 왜 필요할까요? | 법의 필요성 | |
1차시 심화 | 모두를 위해 법은 필요해요 | 법의 필요성 | ||
2차시 | 법 중의 법, 헌법! | 헌법에 대한 이해 | ||
2차시 심화 | 나의 권리와 의무 | 국민의 권리와 의무 | ||
3차시 | 층간소음 싫어요 | 민사소송 관련 법률 | ||
4차시 | 남의 물건은 훔치면 안돼요 | 형사소송 관련 법률 | ||
5차시 | 독과점은 미워요 | 경제 관련 법률 | ||
6차시 | 소크라테스를 살려요 | 상소제도에 대한 이해 | ||
2부. 법 실천하기 |
7차시 | 학교폭력을 없애요 | 학교폭력 | |
8차시 | 유괴범을 잡아요 | 학교안전 | ||
9차시 | 법을 잘 지켜요 | 준법정신 | ||
10차시 | 학급헌법을 만들어요 | 학급헌법 | ||
10차시 심화(1) | 학급헌법 캠페인(1) | 학급헌법 UCC 제작 | ||
10차시 심화(2) | 학급헌법 캠페인(2) | 학급헌법 UCC 제작 |
<법친구! 행복한 우리’ 프로그램 구성 및 주요 내용>
순번 | 내용 및 다운로드 |
---|---|
1 |
더하기 빼기 나무 |
2 |
명판 |
3 |
서식지 |
4 |
카드 |
5 |
2권 대본 완성 |
6 |
명찰완성 2권 |
7 |
자리배치도 |
학교폭력 중 언어・사이버폭력이 심각해지는 현실을 반영하여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언어・사이버폭력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예방 할 수 있는 프로그램
※파인애플 :
(구성) 전문 강사의 도움 없이도 지도교사가 손쉽게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사용 수업지도안, 지도자료, 학생용 활동지으로 구성
(내용) ‘사이버욕설・비속어예방’, ‘디지털 혐오예방’, ‘사이버 명예훼손’ 등 총 15차시로 구성(1차시당 40분 소요), 매 차시마다 학습지도안, 수업방법 등이 안내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활동지를 통해 관련활동을 스스로 정리
<프로그램 주요 내용>
차시 | 사이버 언어폭력의 유형 | 학습주제 | 교사 워크숍 영상 |
---|---|---|---|
1차시 | 도입 | 사이버 언어폭력 | 시청하기 |
2차시 | 디지털 혐오 | 디지털 혐오 | 시청하기 |
3차시 | 욕설 | 욕설 | 시청하기 |
4차시 | 비속어 | 시청하기 | |
5차시 | 대처방법 | 시청하기 | |
6차시 | 비방, 명예훼손 | 비방과 폭로 | 시청하기 |
7차시 | 사생활 침해 | 시청하기 | |
8차시 | 대처방법 | 시청하기 | |
9차시 | 유언비어, 허위사실 유포 |
허위사실 생성 | 시청하기 |
10차시 | 허위사실 유포 | 시청하기 | |
11차시 | 대처 방법 | 시청하기 | |
12차시 | 모욕(성적욕설) | 사이버 성희롱 | 시청하기 |
13차시 | 사이버 스토킹 | 시청하기 | |
14차시 | 대처 방법 | 시청하기 | |
15차시 | 정리 | 마무리 활동 | 시청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