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해더 바로가기
페이지 하단 바로가기

법교육 프로그램

모두가 행복한 교실 프로그램

법교육 프로그램 모두가 행복한 교실 프로그램 현재 페이지초등학생용

학교폭력예방 "서로 배려하는 친한 친구"

프로그램 소개

'서로 배려하는 친한 친구' 프로그램의 명칭은 몇 가지 중의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약자로 '친친' 프로그램이라 칭할 수 있습니다.

  • 서로 배려할 줄 아는 친한 친구가 되자는 의미를 가집니다.
  • 학급의 친구들을 하나로 '친친' 동여맨다는 의미를 친구 간의 끈끈한 관계를 의미합니다.
  • 앞의 '친'은 친구에 대한 바른 자세를 의미하는 것으로 역할극을 지칭하며, 뒤의 '친'은 친구를 함께 보살피자는 의미로 다양한 놀이 활동을 지칭합니다.

'서로 배려하는 친한 친구' 프로그램은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도덕성, 사회성, 감성을 신장시키고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변화를 유도하자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목표
  • 01.괴롭힘의 의미를 알고, 괴롭힘의 심각성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 02.괴롭힘의 상황에서 주변 친구들의 현명한 대처의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 03.서로 배려하는 활동을 통해 주변인 학생을 방관자에서 건강한 또래 중재자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주요 구성

'서로 배려하는 친한 친구' 프로그램의 명칭은 몇 가지 중의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약자로 '친친' 프로그램이라 칭할 수 있습니다.

구분, 회기, 제목, 발생장소, 발생시간, 폭력유형 항목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주요 구성 표입니다.
구분 회기 제목 발생장소 발생시간 폭력유형
역할극 1-1 내 친구를 지켜줘요 복도 하교 시간 신체
2-1 예쁜 말로 대화해요 운동장 수업 시간 언어
3-1 함께하면 더 좋아요 교실 쉬는 시간 관계
4-1 친구 사이에도 예의가 필요해요 놀이터 하교 이후 관계
5-1 힘든 친구를 위해 용기를 내요 교실 수업 시간 언어/관계
구분, 회기, 제목, 역할극과 연계 항목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주요 구성 표입니다.
구분 회기 제목 역할극과 연계
역할극 1-2 보물 지키기 내 친구를 지켜줘요
2-2 예쁜 말 세탁기 예쁜 말로 대화해요
3-2 징검다리 건너기 함께 하면 더 좋아요
4-2 매너왕의 풍선 친구 사이에도 예의가 필요해요
5-2 친구를 구해라 힘든 친구를 위해 용기를 내요
오프라인 교구재
순번, 내용 및 다운로드 항목으로 구성된 오프라인 교구재 표입니다.
순번 내용 및 다운로드
1

역할극_대본

2

역할극_만화

3

역할극_상황설명(음성파일)

4

놀이_실외수업용 발문지

5

놀이_202회기, 예쁜 말 세탁기(달콤쪽지 매콤쪽지)

학교폭력예방 "행복나무"

프로그램 소개
  • '행복나무' 프로그램은 행복한 교실을 만드는 약속의 나무를 의미합니다.
  • 역할극을 통해 학교폭력 상황에서 피해 학생의 마음을 공감하고, 방관자에서 건전한 중재자 역할인 방어자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나의 마음, 행동에 대한 다짐을 나뭇잎으로 써서 붙이는 활동을 합니다.
  • 만들어진 학급 행복나무의 약속들을 지키게 하여 학생들의 다짐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합니다.
프로그램 목표
  • 01.학교폭력을 목격하고도 방관하는 행동 역시 학교폭력임을 인식시키는 것입니다.
  • 02.학교폭력 상황을 목격한 다수 주변인의 현명한 대처의 중요성을 알게 하는 것입니다.
  • 03.학교폭력을 목격한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공함으로써 주변 학생을 방관자에게 건강한 또래중재자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프로그램 주요내용

(구성) 전문 강사의 도움 없이도 지도교사가 손쉽게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사용 메뉴얼, 지도자료*, 학생용 활동지로 구성
* 활동에 필요한 각종 PPT, 역할극 대본 등이 포함된 CD와 교구재로 제작

(내용) 기존 학교폭력 발생 장소 및 괴롭힘 유형별 상황을 고려한 역할극 10차시와 학교 현장에서 보다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면 좋겠다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여 언어방어(방패말) 활동 2회기와 학년별 맞춤형 활동 3회기를 추가 구성

Part 1. 역할극
회기, 주제, 배경, 괴롭힘 유형, 파일 항목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주요 구성의 Part 1. 역할극 표입니다.
회기 주제 배경 괴롭힘 유형 파일
기초과정 1 툭툭 치지 말아요 교실 외현적 공격성(신체)
2 모두 함께 놀아요 운동장 관계적 공격성
3 미운 말은 아파요 교실 외현적 공격성(언어)
4 이제 그만, 휴대폰 욕설 교실(사이버) 사이버 공격성
기본과정 5 나는 미키마우스가 아이에요 수돗가 관계적 공격성
6 모두가 행복한 점심시간 교실 외현적 공격성(도구)
7 심부름은 싫어요 복도 관계적 공격성
심화과정 8 험담 쪽지는 이제 그만 학원 관계적 공격성
9 내 친구를 도와줘요 외진 곳 외현적 공격성(신체)
10 돈은 그만 빌려요 하굣길 외현적 공격성(도구)
인트로 동영상
Part 2. 언어방패(방패말)
회기, 주제, 파일 항목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주요 구성의 Part 2. 언어방패(방패말) 표입니다.
회기 주제 파일
3~6학년 공통과정 1 방패말 이해하기
2 방패말 연습하기
Part 3. 학년별 맞춤형 활동
회기, 주제, 파일 항목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주요 구성의 Part 3. 학년별 맞춤형 활동 표입니다.
회기 주제 파일
3~4학년 1 휴먼빙고 : 학교폭력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 단어들
2 행복의 연결고리 I : Safety Zone
3 다다익선(多多益善)
5~6학년 1 행복한 사이버세상 만들기
2 행복한 교실 상상하기 Ⅰ : UCC 제작 계획 세우기
3 행복한 교실 상상하기 Ⅱ : UCC 제작하기

인성함양 "인성아, 놀자!"

프로그램 소개

'인성아, 놀자!' 프로그램은 분노조절, 언어순화, 공감능력 향상을 통해 인성을 함양하고, 학교폭력 예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마음다스리기 대작전(분노조절 감정코칭 프로그램)은 감정을 바르게 파악하고 감정(분노)를 조절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 언어왕 프로젝트(언어순화 프로그램)은 언어적, 도덕적으로 중요한 초등학교 시기의 학생들이 욕설에 대해 바로 알고 바른 언어습관을 갖출 수 있도록 합니다.
  • 조선과학수사대(공감 및 해결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실제 생활과 법의 관계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체험을 통해 법지식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합니다.
프로그램 목표
  • 01.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도 존중할 수 있습니다.
  • 02.바른 언어 습관을 기르고 올바른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03.서로의 가치관을 존중하며 따뜻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주요내용

(구성) 전문 강사의 도움 없이도 지도교사가 손쉽게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사용 메뉴얼, 지도자료*, 학생용 활동지로 구성
* 활동에 필요한 각종 영상 구동 프로그램이 이 포함된 CD와 교구재로 제작

(내용) 건강한 감정표현, 올바른 언어 사용, 따뜻한 관계 형성 등 기본 10차시와 기본과정과 연결된 선택활동 7차시(총 17차시)로 구성(1차시당 40분 소요), 매 차시마다 학습지도안, 수업방법 등이 안내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활동지를 통해 관련활동을 스스로 정리하도록 구성

차시, 제목, 차시별 주제, SEL 항목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주요내용 표입니다.
차시 제목 차시별 주제 SEL
1영역.
건강한
감정 표현
기본 1차시 나의 감정을 이해해요 나와 너의 감정
기본 2차시 화를 조절해요 화 다스리기
기본 3차시 경청하고 공감해요 공감과 경청
선택 1차시 긍정적으로 생각해요 생각의 마술
선택 2차시 내 감정을 이렇게 표현해요 감정 표현하기
2영역.
올바른
언어사용
기본 4차시 바른 언어습관을 가져요 언어습관
기본 5차시 바른 언어를 사용해요 바른 언어 사용
기본 6차시 갈등을 해결해요 갈등 해결
선택 3차시 학급의 행복 지킴이가 되어요 존중하고 배려하는 교실
선택 4-1차시 UCC제작 계획을 세워요 존중, 배려하는 행복 학급
선택 4-2차시 UCC를 만들어요 존중, 배려하는 행복 학급
3영역.
따뜻한
관계 형성
기본 7차시 선생님을 이해해요 교사와의 관계
기본 8차시 가족을 더 알아가요 가족과의 관계
기본 9차시 디지털 시민의식을 가져요 디지털 시민성
기본 10차시 사회에 기여하는 사람이 되어요 세계 시민 의식
선택 5차시 서로의 가치관을 존중해요 가치 매기기
선택 6차시 서로의 가치관을 존중해요 가치 경매하기

법체험 인성교육 "법친구! 행복한 우리"

프로그램 소개

‘법 친구!’는 초등학생들이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법’이 되기 바라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행복한 우리’는 법과 친해지고, 법을 정확히 이해한다면 법을 통해 우리 모두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프로그램 목표
  • 01.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도 존중할 수 있습니다.
  • 02.바른 언어 습관을 기르고 올바른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03.서로의 가치관을 존중하며 따뜻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주요내용

(구성) 전문 강사의 도움 없이도 지도교사가 손쉽게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사용 수업지도안, 지도자료*, 학생용 활동지으로 구성
* 활동에 필요한 각종 영상 구동 프로그램이 포함된 CD와 교구재로 구성

(내용) ‘1부. 법 이해하기’를 통해 법의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2부. 법 실천하기’를 통해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법에 대해 배운 내용을 실천해 보도록 기본 10차시와 심화 4차시로 구성(1차시당 40분 소요), ‘매 차시마다 학습지도안, 수업방법 등이 안내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활동지를 통해 관련활동을 스스로 정리하도록 구성

<'법 친구! 행복한 우리' 프로그램의 구성>

차시, 제목, 차시별 주제, SEL 항목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주요내용 표입니다.
차시 제목 차시별 주제 파일
1부.
법 이해하기
1차시 법은 왜 필요할까요? 법의 필요성
1차시 심화 모두를 위해 법은 필요해요 법의 필요성
2차시 법 중의 법, 헌법! 헌법에 대한 이해
2차시 심화 나의 권리와 의무 국민의 권리와 의무
3차시 층간소음 싫어요 민사소송 관련 법률
4차시 남의 물건은 훔치면 안돼요 형사소송 관련 법률
5차시 독과점은 미워요 경제 관련 법률
6차시 소크라테스를 살려요 상소제도에 대한 이해
2부.
법 실천하기
7차시 학교폭력을 없애요 학교폭력
8차시 유괴범을 잡아요 학교안전
9차시 법을 잘 지켜요 준법정신
10차시 학급헌법을 만들어요 학급헌법
10차시 심화(1) 학급헌법 캠페인(1) 학급헌법 UCC 제작
10차시 심화(2) 학급헌법 캠페인(2) 학급헌법 UCC 제작

<법친구! 행복한 우리’ 프로그램 구성 및 주요 내용>

오프라인 교구재
순번, 내용 및 다운로드 항목으로 구성된 출장강연 자료실 표입니다.
순번 내용 및 다운로드
1

더하기 빼기 나무

2

명판

3

서식지

4

카드

5

2권 대본 완성

6

명찰완성 2권

7

자리배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