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해더 바로가기
페이지 하단 바로가기

법교육자료Ⅱ

어린이 로스쿨

법교육자료Ⅱ 교사자료실 현재 페이지어린이 로스쿨
어린이 로스쿨 개발목적

이로운법(법사랑 사이버랜드)를 활요한 어린이 로스쿨은 법무부가 운영하는 법체험 온라인 테마파크인 이로운법(법사랑 사이버랜드)의 다양한 콘텐츠를 학교 수업활동 및 창의체험활동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 수업자료입니다.
본 어린이 로스쿨을 활용하여 법질서와 관련된 내용을 재미있게 교육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어린이 로스쿨 소개

어린이 로스쿨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40분 동안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있습니다. 수업지도안은 생활 속의 법, 민주시민과 법, 법과 진로 등 총 3차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차시, 제목, 쪽수 항목으로 구성된 어린이 로스쿨 소개 표입니다.
차시 제목 쪽수
생할 속의 법 지우의 일상생활 1
학교에서 일어난 일 5
리틀싸이 황우민 군 9
소중한 나의 가족 13
민주시민과 법 살아있는 헌법 17
함께 누리는 기본권 21
권리도 서로 충돌할 수 있어요 29
우리들이 만드는 규칙 35
법과 진로 삼권분립과 국가기관 39
국회와 국회의원 41
정부와 정부를 이끄는 사람들 45
법원과 법조인 51
모의재판 53
어린이 로스쿨 활용방안

이로운법(법사랑 사이버랜드)를 활용한 어린이 로스쿨은 기존의 교재를 위주로 한 수업의 방식과 차별화하여, 인터넷 상의 이로운법(법사랑 사이버랜드) 내에서 이론학습과 활동학습을 동시에 구현하고자 하였습니다.
따라서 수업시간에 어린이 로스쿨을 활용하는 가장 이상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1단계, 법사랑 도서관의 자료를 통해 이론을 학습
  • 2단계, 게임랜드 및 체험 법세상을 통해 활동학습

더불어 나눔과 공간, 스마트 생활법률의 내용을 추가로 제공하여 보다 풍부한 수업으로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린이 로스쿨의 내용이 강의 전체를 구성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 강의 주제에 따라 필요한 콘텐츠를 선별하여 부분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업 시 유의해야 할 점

이로운법(법사랑 사이버랜드)를 활용한 어린이 로스쿨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이므로, 수업 전에 컴퓨터와 인터넷의 환경을 미리 점검하여 수업 진행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컴퓨터실은 활용이 자유롭지 않은 학교가 있을 수 있음을 감안하여 대부분의 수업은 교사용 컴퓨터 사용만으로도 가능할 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마지막 8차시의 경우에는 컴퓨터 사용을 확대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학생들이 학습내용보다는 게임의 방식과 점수획득에 집중하기 때문에 게임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학생들에게 학습내용을 숙지할 수 있도록 지도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참고자료는 수업의 내용에 맞게 적절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