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해더 바로가기
페이지 하단 바로가기

법교육자료Ⅱ

초등학생용 수업지도안

법교육자료Ⅱ 교사자료실 현재 페이지초등학생용 수업지도안
수업지도안 개발목적

'서로 배려하는 친한 친구' 프로그램의 명칭은 몇 가지 중의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약자로 '친친' 프로그램이라 칭할 수 있습니다.

수업지도안 활용방안

본 수업지도안은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40분 동안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 있습니다.

수업지도안은 법과 약속지키기 3차시, 더불어 살기 2차시 등 총 8차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차시, 제목, 내용 항목으로 구성된 수업지도안 활용방안 표입니다.
차시 제목 내용
1차시 법과 약속 지키기 법이 생긴 원숭이 마을 법이 어떻게 왜 만들어졌으며 학생들은 왜 법을 지켜야 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2차시 구하라 정의맨 게임을 활용하여 민주시민의 덕목과 국민의 의무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3차시 교통질서 우리가 지켜요 교통 규칙이 없거나 지켜지지 않으면 어떤 상황이 벌어지는지 실험과 게임을 통해 체험할 수 있습니다.
4차시 더불어 살기 학교폭력 Know! No! 惡 학생들이 친구들에게 하면 안 되는 행동들이 무엇인지 왜 해서는 안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5차시 우리헌법만들기 공동체 생활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것과 동시에 자신의 권리도 지키고행복한 공통체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규칙을 만들어봅니다.
6차시 우리법 체험하기 대한민국 기관 탐험 법공동체 생활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것과 동시에 자신의 권리도 지키고행복한 공통체를 만들기 위해!
7차시 우리들은 배심원! 학생들이 다양한 재판에 배심원으로 활동함으로써 재판에 대해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8차시 Go~ Go~ 게임랜드! 이로운법(법사랑 사이버랜드) 컨텐츠를 직접 체험하면서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는 차시입니다.
수업지도안 개발목적

이로운법(법사랑 사이버랜드)를 활용한 수업지도안은 기존의 교재를 위주로 한 수업의 방식과 차별화하여, 인터넷 상의 이로운법(법사랑 사이버랜드) 사이트 내에서 이론학습과 활동학습을 동시에 구현하고자 하였습니다.

따라서 수업시간에 수업지도안을 활용하는 가장 이상적인 절차는,

  • 1단계, 법사랑 도서관의 자료를 통해 이론을 학습
  • 2단계, 유아놀이터, 어린이세상, 청소년로스쿨, 교사자료실, 참여마당을 통한 활동학습

더불어 나눔과 공간, 스마트생활법률의 내용을 추가로 제공하여 보다 풍부한 수업으로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업지도안의 내용이 강의 전체를 구성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 강의주체에 따라 필요한 콘텐츠를 선별하여 부분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업 시 유의해야 할 점

이로운법(법사랑 사이버랜드)를 활용한 수업지도안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이므로, 수업 전에 컴퓨터와 인터넷의 환경을 미리 점검하여 수업 진행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컴퓨터실의 활용이 자유롭지 않은 학교가 있을 수 있음을 감안하여 대부분의 수업은 교사용 컴퓨터 사용만으로도 가능할 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마지막 8차시의 경우에는 컴퓨터 사용을 확대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학생들이 학습내용보다는 게임의 방식과 점수획득에 집중하기 때문에 게임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교사는 학생들에게 학습내용을 숙지할 수 있도록 지도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참고자료는 수업의 내용에 맞게 적절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