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소개
- ‘마음모아 톡톡’ 프로그램은 학교폭력 문제를 외면하고 싶은 마음, 방관하고 싶은 마음, 모른 척하고 싶은 마음을 활짝 열고 서로 마음을 모아 학교폭력문제에 대응하자는 의미를 가집니다.
- 중학교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교폭력에 대한 맞춤형 영상과 역할극, 행동과 실천하기 등 체계적인 체험활동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을 예방하고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차시 | 역할극 제목 | 배경장소 | 괴롭힘 유형 | 동영상 |
---|---|---|---|---|
1 | 친구를 일부러 다치게 하면 안되요 | 교실 | 외현적 공격성(신체폭력) | |
2 | 다 같이 사이좋게 놀아요 | 교실 | 관계적 공격성 | |
3 | 미운 말은 아파요 | 교실 | 외현적 공격성(언어폭력) | |
4 | 뒷담화는 그만! | 교실 | 사이버폭력 | |
5 |
[선택1] 나는 미키마우스가 아니에요 [선택2] 나는 반쪽이가 아니에요 |
복도 | 외현적 공격성(언어폭력) | |
차시 | 활동 제목 | 활동내용 | 동영상 | |
6 | 평화로운 교실 상상해 보기 | 학교폭력 예방 UCC 시청하기·제작 계획 | ||
7 | 퀴즈로 풀어보는 학교폭력 | 학교폭력 관련 스피드 퀴즈 등 | ||
8 | 표현을 통해 익히는 평화로운 교실 | 학교폭력 예방 다섯 고개·삼행시 짓기 | ||
9 | 평화로운 교실을 만드는 이야기 | 학교폭력 예방 이야기 만들기·관련 골든벨 | ||
10 | 상상한 평화로운 교실 실행하기 | 학교폭력 예방 UCC 발표하기·평가하기 |
차시 | 내용 | 다운로드 |
---|---|---|
1 | PART 1. 마음모으기 (강의안) | |
2 | PART 2. 행동바꾸기(Talk! Talk!) (강의안) | |
3 | 행동바꾸기 (활동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