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소개
- '행복나무' 프로그램은 행복한 교실을 만드는 약속의 나무를 의미합니다.
- 역할극을 통해 학교폭력 상황에서 피해 학생의 마음을 공감하고, 방관자에서 건전한 중재자 역할인 방어자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나의 마음, 행동에 대한 다짐을 나뭇잎으로 써서 붙이는 활동을 합니다.
- 만들어진 학급 행복나무의 약속들을 지키게 하여 학생들의 다짐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합니다.
회기 | 주제 | 배경 | 괴롭힘 유형 | 파일 | |
---|---|---|---|---|---|
기초과정 | 1 | 툭툭 치지 말아요 | 교실 | 외현적 공격성(신체) | |
2 | 모두 함께 놀아요 | 운동장 | 관계적 공격성 | ||
3 | 미운 말은 아파요 | 교실 | 외현적 공격성(언어) | ||
4 | 이제 그만, 휴대폰 욕설 | 교실(사이버) | 사이버 공격성 | ||
기본과정 | 5 | 나는 미키마우스가 아이에요 | 수돗가 | 관계적 공격성 | |
6 | 모두가 행복한 점심시간 | 교실 | 외현적 공격성(도구) | ||
7 | 심부름은 싫어요 | 복도 | 관계적 공격성 | ||
심화과정 | 8 | 험담 쪽지는 이제 그만 | 학원 | 관계적 공격성 | |
9 | 내 친구를 도와줘요 | 외진 곳 | 외현적 공격성(신체) | ||
10 | 돈은 그만 빌려요 | 하굣길 | 외현적 공격성(도구) | ||
인트로 동영상 |
회기 | 주제 | 파일 | |
---|---|---|---|
3~6학년 공통과정 | 1 | 방패말 이해하기 | |
2 | 방패말 연습하기 |
회기 | 주제 | 파일 | |
---|---|---|---|
3~4학년 | 1 | 휴먼빙고 : 학교폭력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 단어들 | |
2 | 행복의 연결고리 I : Safety Zone | ||
3 | 다다익선(多多益善) | ||
5~6학년 | 1 | 행복한 사이버세상 만들기 | |
2 | 행복한 교실 상상하기 Ⅰ : UCC 제작 계획 세우기 | ||
3 | 행복한 교실 상상하기 Ⅱ : UCC 제작하기 |